뮤지컬 레베카 등장인물

뮤지컬 레베카는 어떤 뮤지컬인가?

다프네 뒤 몰리에의 소설 레베카에 이어 드라마 형식의 오스트리아 뮤지컬. 원작보다 이 소설을 각색한 것은 같은 이름의 영화 레베카인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향을 받았다. 소설이나 영화처럼 작품의 제목과 역사의 가장 중요한 본질인 레베카는 그녀가 이미 죽었기 때문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한국 제작 초연 당시 LG아트센터는 인터미션의 통신에서 “언제 레베카가 나타날까?” 뮤지컬 “엘리자베스”를 제작한 마이클 쿤즈와 실베스터 레베이가 제작했다. 대본과 가사는 실베스터 LEBEI의 작곡가이자 오케스트라인 미하일 쿤쉬가 맡았다. VBW(Vereinfo der Theater Vienna)가 제작하고 로버트 요한슨이 한국 제작을 감독합니다. 원래의 공연은 미국과 영국의 배경을 고려하여 모든 발음을 영어로 설정했지만, 국내 공연은 그들 자신의 문장을 번역하여 큰 혼란을 일으켰다. 남자 주인공인 맥심도 독일판 맥심이지만 국내판에서는 배경이 영국이고 ‘맥심’이라고 불린다. 그 이유는 같은 이름의 커피의 이름 때문이다.

시놉시스

사고로 아내 레베카를 잃고 힘든 나날을 보낸 막심 드 윈터는 몬테카를로 여행에서 우연히 나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한 두 사람은 막심의 별장인 만다리에서 함께 살고 있다. 만다리는 아름다웠지만 어둡고 기이한 분위기를 풍기는 곳이기도 했다. 죽은 레베카가 아직 살아 있는 것처럼 맨달의 모든 것이 그녀의 안으로 깊이 가라앉았고, 집사 댄버스 부인은 항상 무표정으로 일관하며 경계심을 드러낸다. 사랑하는 막심과의 행복한 삶을 꿈꾸던 ‘나’는 오해가 불거지면서 점차 위축되고 막심과의 관계도 위태로워진다. ‘나’가 자기 기만에 들어가 괴로워하자 레베카는 우연히 그녀의 배와 몸을 발견하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줄거리

주인공 ‘나’는 몬테카를로로 가는 편안한 여정으로 이끄는 반 호퍼 부인의 종마다. 그곳에서 나와 반 호퍼 부인은 사고로 아내를 잃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영국의 유명한 귀족 막심 드 윈터를 만난다. ‘나’와 막심은 곧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약속하지만 꿈에서는 ‘나’가 도착하는 남편의 다리 위에서 수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주요 등장인물

나(Ich)

그녀는 영국 출신으로 화가와 비서로 일하며 일년에 90파운드를 받는다. 진달래는 좋아하지만 달걀은 좋아하지 않는다. 판호퍼 부인과 함께 여행지인 몬테카를로에서 소심하고 연약한 주인이 맥심을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진다. 고아가 되고 가난한 상황 때문에 자존감이 떨어지고, 전 부인 레베카의 압도적 존재 때문에 맥심과 결혼한 후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맥심이 자신이 사랑하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자신을 괴롭히는 과거의 그림자를 지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인한 여성이 된다. 게임의 특성상 그녀는 대변인이기 때문에 실명은 절대 나오지 않고 오로지 ‘드윈터 부인'(맥머피 씨)이라고 부른다.

놀랍게도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고 이름이 반복적으로 거론되는 레베카와는 달리 말이다. 한국 팬들의 애칭은 독일어의 ‘이희’다. 배우의 성이나 애칭을 따서 부르기도 한다. 김나, 임나, 예나, 오나, 청라, 금나 등이 주인공이자 극작가로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거의 모든 장면에 등장한다. 모든 장면이 등장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고 행동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는 상당히 힘든 캐릭터다. 다만 댄버스 부인의 역할 번호가 워낙 강력하고 임팩트가 있어 배우들의 열연과는 별개로 해당 캐릭터는 그다지 기억에 남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다.

막심 드 윈터(Maxim de Winter)

그는 사회에서도 유명한 인물로 여겨진다. 그의 아버지가 사망한 후 맨덜리 하우스는 콘월에서도 모든 주인들과 함께 환영을 받았다. 그는 사회에서 찬사를 받던 레베카와 결혼했지만, 그녀의 의문의 죽음 이후로 그는 심각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 나에게 반한 나는 상류층 사람들의 공허한 웃음과 대화들과 만나는 것을 느끼던 중 몬테카를로에서 만났다. “나”는 친절하고 인간적이지만, 가끔 그는 작은 일들(특히 레베카)에 대해 화를 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나는 나 자신에게 솔직해지기 시작했고 나를 둘러싸고 있는 비밀과 어두운 상처들을 점차 극복해 나간다. 그녀는 뮤지컬에 출연하지는 않지만, 42살이고 나보다 21살 많다. 한국 공연에서는 막심 드 윈터라고 불린다. 홍보 영상 속 배우 엄기준에 따르면, 커피나 동명의 잡지 때문에 웃겼을 것이라는 두려움에 결심했다고 한다.

댄버스 부인(Mrs. Danvers)

맨덜리 저택의 집사다. 레베카가 만달에 왔을 때 내가 어렸을 때부터 데리고 들어왔다가 데리고 들어온 것 같다. 레베카가 죽은 후에도 그녀는 집착을 버리지 못하고 만다리 별장에서 그녀를 계속 추적한다. 그는 레베카와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갑자기 만달리의 궁정의 새 여인이 된 ‘나’가 인정받지 못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녀를 제거하려 한다. 공식적인 캐릭터 소개에서는 그렇지만 실제로는 댄버스 부인이 바다에 뛰어들라고 할 때 나를 죽이려 한 적이 한 번밖에 없다.

분명 악역이지만 광기 어린 가창력이 요구되는 숫자 ‘레베카’와 ‘플레임 맨덜리’를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관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역할이자 진정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특히 레베카 롱 버전 이후에는 박수와 박수가 쏟아지고 있다. 현지 팬들은 배우 성씨에게 댄이나 대니를 얹었다. 예를 들어 신당(신다니) 옥단(옥하니) 등을 들 수 있다. 2017년 댄버스 역을 맡았던 배우 김선영은 ‘여왕’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퀸 대니(QUEEN DANY)로 불렸다. 댄버스 부인은 배우들의 캐릭터 해석이 다르다. 신영숙에게는 레베카를 자신의 모녀와 같은 콘셉트로 자신을 보호하고 싶은 인물로, 옥주현에게는 ‘사랑의 연인이었을까’ 이상으로 조금 더 해석했다. 옥주현(4회 연속)의 경우 댄버스 부인의 ‘영원한 생명번호’ 가사를 일부 바꿔 자신만의 캐릭터 해석에 포함시킨다.

이디스 밴 호퍼 부인(Mrs. Edith Van Hopper)

주인공 ‘아이’의 전 고용주. 우울한 분위기의 뮤지컬에서 거의 유일한 개그 캐릭터다. 시끄럽고 수다스러운 미국 부호이자 엄청난 부자지만 교양이 없어 그의 돈에 관심이 많은 남자의 관심을 받으며 레베카를 혼자 뉴욕에 가기 전 사회에서 유명했던 나에 비유했다. 하지만 ‘아이’가 만다리춤에 초대받았을 때, 그는 그곳에 가서 아’맨 아메리칸 우먼(I’Man American Woman)이라는 넘버를 화려한 눈빛으로 노래하는 고 줄리안 대령에게 관심을 가질 준비를 했다. 원작과 영화에서 그녀는 더 이상 밴 호퍼 부인이 나를 비웃는 장면 이후 등장하지 않는다. 뮤지컬에서 가장 많이 각색된 인물. 뮤지컬에서 그는 우습고 대체불가한 인물이지만, 원작에서는 오만과 피상적인 모습만 보이는 속물이다. 예담에서 그녀는 1막에 출연했을 뿐이다. 하지만 그 인상이 너무 강해서 커튼콜에서 인기가 많아 주인공 3명만 소화할 수 있다. 한국 공연에서 그녀는 레이디 에디트 밴 호퍼로 불린다.

비아트리세(Beatrice)

막심보다 네 살 많은 누나인 자일스의 아내. 자상하고 느긋한 성격의 소유자. 지위고하를 막심 없이 진지하게 ‘나’를 좋은 사람으로 생각하고, 만다리 저택에 적응하지 못한다고 진심으로 밝히는 것은 진짜 친구다. 대수롭지 않은 스포일러지만 아내와 돌아가신 형을 걱정하고, 레베카가 나에게 많은 친절을 베풀고 있지만, 그 이유는 음악적이지 않다. 뮤지컬에서 원작 소설은 말 그대로 집의 큰언니이지만, 원작 소설에서는 저택에 전화를 걸어 “레베카의 몸이 걱정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가 이 전화를 받으면 안도하는 장면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좋은 사람이라는 것은 바뀌는 것이 없지만, 상당히 소극적이고 무신경한 성격의 장면이 나온다. 원작에서도 성스러운 아들이 있다고 언급한다. 한국 공연에서는 베아트리스라고 하고, 연설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엘리자베스나 엘크와 같은 맥락이니 어떻게 읽든 상관없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반복해 보면 엘리제바와 같은 엘리제바는 비록 히브리어에서 엘리자베스나 아이리샤바로, 헝가리에서는 젤제베로, 스페인에서는 이사벨로 왔다. 즉, 특정 지역의 언어에 따라 연설의 차이는 분명하다. 아무리 독일 뮤지컬이라고 해도 뮤지컬의 배경은 분명 영국인이다. 이처럼 윈터의 독일 배우들을 독일 디바이너라고 부르기보다는 최대한 영어와 밀접하게 연결된 디윈터라고 부른다. 즉, 한국 공연 기획사가 원작을 맡는다면 원작 뮤지컬처럼 영어로 사람을 표기하는 것이 맞고, 독일어에 집중한다면 독일어로 바꾸는 것이 맞다. 내한 공연 때는 삼연 이정화가 주인공이었지만, 그 상황에서 류수화가 합류했다.

아시아국가 최초 레베카 공연 어디?

아시아 최초의 레베카 공연은 일본 도호에서 들여와 원래 2008년에 공연되었다. 2010년에 댄버스 부인 역에 더블 캐스팅이 처음 적용되었고, 2018년에 첫 번째 “I” 역할의 트리플 캐스팅이 추가되었다. 그 도시는 도쿄 근처에 있는 도시의 일부이다. 그 도시는 도쿄 근처에 있는 도시의 일부이다. 그 영상은 극장과 일본의 대사들 사이의 연결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보여주는데, 배우들의 존재는 2006년 초연에 참여했던 수많은 여배우들도 참여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공연 실연자로서의 라이브 하이라이트 앨범이 2010년에 발매되었다.

대표곡 듣기

뮤지컬 ‘레베카’중 : 옥주현 / 이지혜

레베카 공연 일정

  • 2023.08.19. (토)~2023.11.19. (일)
  • 화, 목 19:30
  • 수, 금 14:30, 19:30
  • 토, 공휴일 14:00, 19:00일 15:00* 8/19(토) 19:00* 8/20(일) 14:00, 19:00* 10/1(일), 10/15(일), 10/22(일), 10/29(일) 14:00, 19:00* 10/6(금), 10/20(금) 19:30* 10/9(월), 10/14(토), 10/21(토) 15:00* 9/29(금) 공연 없음* 매주 월요일 공연 없음

공식 인스타그램

뮤지컬 레베카 : EMK컴퍼니 https://www.instagram.com/emk_mus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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